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이미지명

기타클리닉

비만

비만 이란?

남자는 체지방이 체중의 25% 이상일 때, 여자는 체중의 30% 이상일 때 비만이라고 한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열량이 몸을 움직이며 소비하는 열량 보다 많을 때 비만이 생긴다. 따라서 과식과 운동 부족 같은 생활습관이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이를 단순 비만이라고 한다. 반면 내분비계통의 질환과 시상하부의 기능 이상, 에너지 대사 이상으로도 비만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증후성 비만으로 분류한다. 또 비만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다.

이미지명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중풍 등의 혈액순환기 질환

비만한 사람은 피부층 뿐 아니라 내부장기와 혈관에까지 지방이 축적되어있죠.
특히 심장이나 대동맥 주위에 지방이 축적되어 심장박동에 부담을 주며 혈관 자체에는 콜레스테롤이 과다 함유되어 동맥의 탄력이 감소하거나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의 침착으로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는 것은 물론 모세혈관이 잘 막히거나 파열되는데 뇌속에서 파열이 올 때는 반신불수가 되거나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리, 무릎, 발목 통증 등의 관절 질환

체중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허리, 무릎, 발목, 발바닥 등에 과도한 무게가 가해져 통증이나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심할 경우 관절이나 관절 주위의 인대에 충격을 주어 관절염의 원인이 됩니다.
성장기의 비만으로 골격이 체중을 받치기 위하여 지나치게 굵어진 경우 설혹 비만 치료를 철저히 하여 체중 감소가 있다 해도, 긁은 뼈대와 골격 그리고 관절은 그대로 유지되어 체형은 여전히 보기 싫은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비만성 당뇨

음식물에서 과다 섭취한 탄수화물이 당분으로 바뀐 다음 미처 에너지화 하지 못하거나, 혈액 속의 많은 당분이 인슐린 등의 호르몬에 의해 글리코겐으로 미처 합성되지 못해 혈액 속에 고농도로 녹아 있을 때 또는 이미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이 생리적으로 더 이상의 지방축적을 거부함으로써 인슐린 호르몬 대사에 이상이 생겨 고혈당으로 당뇨증상이 나타납니다.

간장에 미치는 부작용

과도한 당질, 지질 등이 지방으로 변환하여 간장에 축적될 때 간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는 지방간이 되고 쉽고 담석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피부에 미치는 부작용

피부층에 과도한 지방의 축적은 피부의 팽창을 유발하는데, 이 때 피부가 확장될 수 있는 한계를 넘으면 남녀를 불문하고 피부가터지게 됩니다. 특히 하복부,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의 피부가 터져 보기가 흉하며 더구나 여고생, 처녀들은 임신이나 출산의 경력이 있었던 것으로 오해를 받기도 하구요. 사타구니, 겨드랑이, 발가락등의 피부는 공기가 통하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접촉되어 무좀, 습진등의 피부병이 생겨나고 악취를 풍겨 주위의 사람에게 고통을 주어 본인 스스로도 고민하게 만듭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